#팀플레이

 

(1)팀플레이 테란

 

■ 팀플레이

 

2:2 에서 가장 강력한 종족 배합은 2 저그입니다. 2프로토스로 2저그 이기기

너무 힘들죠. 대회때 2저그 금지 규정이 없는이상 웬만한 사람들은 2저그를

선택하고 시작하기 때문에 2저그 vs 2저그 게임을 가장 많이 볼 수 있습니다.

 

3:3 역시 올저그가 가장 강세. 올저그는 얍삽이라 -_- 매너상 웬만하면 서로

선택하지 않아야 하는 조합이고 1플토 2저그, 1테란 2저그등도 강력하며

올 프로토스도 굉장히 강력합니다. 2플토 1테란도 괜찮구요.

 

어쨌든 이 글은 테란 관련글이기 때문에 테란이 들어간 종족 조합의 빌드오더나

기본적인 전략등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팀플 테란의 역할

 

팀플 테란의 머린은 주력 공격 유닛이 아닌 질럿이나 저글링이 몸빵이 되고

뒤에서 백업해 주는 보조 공격 유닛입니다. 상대병력이 멀리 나가 있을때

마린 메딕 파벳등을 이용하여 빈집을 터는데 레인지 유닛이라 저글링이나

질럿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프로브와 질럿이 같이 덤비면 저글링이나 질럿은

쉽게 방황하지만 마린은 방황 안함 -.-

 

디텍터의 역할도 있습니다. 기습적으로 럴커나 다크템플러가 뜨면 아군에게

임시 디텍팅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아군도 살필 수 있을 만큼 시야가 넓어야

하겠습니다.

 

■ 빌드오더 및 체제

 

:: 8서플 10배럭 (2배럭 마린 -> 아카데미 -> 배럭추가)

 

가장 널리 쓰이는 팀플레이 테란의 빌드오더입니다. 8서플 10배럭 12배럭 15서플

16가스 22 서플 23~24 아카데미후 배럭추가하면서 마린을 모아서 러쉬하는

것인데 초반 중앙 싸움에서 도움을 주기 어렵습니다. 초중반 마린 메딕을

모아서 빈집을 털거나 운좋게 아군이 잘 버텨서 아군과 합세하거나 단독으로

한방에 적의 유닛을 쓸어버리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아카데미 완성후

스팀 개발은 필수

 

:: 9배럭 9배럭 9서플

 

팀플레이에서 초반에 비중을 두는 테란의 체제로 중반까지 마린이 상당히

많이 나오지만 전체적으로 꽤 가난한 운영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초반의 연합 러쉬를 행하거나 상대가 저그가 있을때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3번째 배럭을 짓는 타이밍이 중요. SCV, 마린등을 꾸준히

만들다 보면 돈 쌓이는데 그때 만드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만, 유닛 수요가

크게 필요하지 않다면 잠시 마린 생산을 멈추고 3번째 배럭을 빨리 짓는 것도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 8배럭 8배럭 8서플

 

굉장히 가난한 빌드오더로 초반 마린이 엄청 빨리 나와

오로지 초반 연합러쉬로 1명을 작살내겠다는 강력한 의지가 돋보입니다만

실패하면 망하는 도박적인 빌드.

 

:: 패스트 아카데미

 

패스트 아카데미는 파이어벳과 메딕 조합이 질럿이나 저글링등의 소형유닛

에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기에 기습적으로 허를 찌르는데 사용되는 빌드오더

입니다. 초반도 그럭저럭 넘길 수 있고 안정적인 제가 쓰는 빌드오더를

소개합니다.

 

8서플 10배럭 12배럭 13가스 이후로 SCV 생산 멈추고 마린 1생산

서플 14일때 돈 모아서 아카데미 건설, 마린 생산되면 또 마린1 생산.

서플 15되면 돈 좀 모아서 서플라이 건설. 2번째 배럭 완성.

2배럭에서 마린 계속 생산, SCV 돈 남는대로 생산.

마린 5~6까지 생산하면 아카데미 거의 완성. 서플 223번째 서플 건설.

그리고 파이어뱃과 메딕 생산. 그리고 스팀팩 업그레이드.

마린 5~6, 파이어뱃 3 메딕 2~3 정도 모이면 1차 러쉬.

 

:: 3~4 배럭 마린 개떼

 

8서플 10배럭 12배럭 13배럭 정도로 초반에 마린을 조금 덜 생산하며

돈 모으고 3번째 배럭을 빨리 짓는 빌드오더로 마린이 굉장히 많이 나오며

서플라이를 꾸준히 만들어 줘야 합니다. 그래도 돈 쌓여서 4번째 배럭도

건설할 수 있습니다만 유닛 꾸준히 뽑다보면 가스가 늦어 컴셋이 늦으므로

상대의 다크템플러나 럴커등에 대한 방비가 소흘해 질 수도 있음. 아군 질럿과

합세가 유리한 자리일때 추천.

 

■ 컨트롤과 생산

 

1:1 이든 팀플레이든 컨트롤과 생산은 반비례 관계인 것일까요? 그렇다면

어느쪽에 비중을 두어야 하는지.. 생산과 컨트롤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이 부분에서 다루겠습니다.

 

헌터 기준으로 일단은 물량 싸움입니다. 물량면에서 딸리는 쪽이 보통은

집니다. 지형이 단순하고 넓은 편이라 유닛의 숫자 차이가 곧 승패를 좌우

하는 거죠. 브루드워에서는 다크템플러나 럴커등의 유닛의 등장으로 꼭

그런건 아니게 되었습니다만 말입니다.

 

저의 방법을 말씀드리자면 1,2,3 은 마린이나 메딕등의 유닛을 부대지정

하는데 쓰고 4,5 는 컴셋 스테이션. 나머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생산은 어떻게 하냐구요? 저는 지역 단축키를 이용합니다. F2 부터 F4 까지

shift 키를 이용해 지정된 위치로 화면이 이동되게 하는 기능이 있는데 배럭이

몰려 있는곳에 지정해 두고 전투시 수시로 F3 등을 눌러 화면을 바꿔 마린을

생산합니다. 이것은 각자 나름대로 편하게 방법을 찾는게 좋을듯 하고 제가

쓰는 방법이 가장 좋다고는 말씀 드릴 수 없습니다. 생산하다가 전투 화면으로

돌아갈때는 부대지정 번호를 연속으로 두번 다닥 누르면 바로 그 화면으로

이동되기 때문에 컨트롤과 생산 둘다 신경쓸 수 있습니다.(스페이스 키도 이용

하기도 합니다.)

 

웬만한 숫자가 아니고 마린이 많이 모이지 않았다면 마린은 질럿을 보면

무조건 도망가야 합니다. 자신의 후속 부대와 합류해서 싸우던지 아군의 질럿

등의 몸빵 유닛을 앞에 두고 싸우던지 해야 합니다. 이런건 기본적으로 아실테니

따로 더이상 설명 않겠습니다.

 

■ 렐리 포인트, 테란의 적, 테란 대 테란, 빈집털이 방어

 

팀플 테란의 렐리포인트는 조심스럽게 결정해야 합니다. 다른 종족은 초반부터

중앙에 근접한 곳에 렐리를 해줘도 크게 위험부담이 없지만 마린은 모이지 않으면

너무나 약한 유닛이기 때문에 일단 본진 건물 뒤쪽에 렐리를 해놓는게 좋고 좀

많아지면 건물 앞쪽 정도로 바꾸죠.(..기본..)

 

중앙 우위를 차지했다면 중앙으로 렐리 포인트를 하는것도 좋습니다.

 

테란의 천적... 팀플레이에서 몇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무서운건 초반 9드론

타이밍쯤 되는 저글링 러쉬 같네요 -.- 가까이 붙어있을 경우 벙커 없이

막기란 정말 힘듭니다. 이런걸 대비해 8배럭 9서플, 9서플 9배럭 9배럭등의

빌드오더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깡패 질럿의 강간 .. T_T 저글링에 비해 느리지만 초반부터 와서 마린 죽이면

상당히 피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질럿이 3기정도 모이면 마린 견제하고 마린

사거리 밖에서 서플라이등을 부술 수도 있고 다수의 질럿으로 테란을 고립시켜

놓고 테란 입구에다 캐논 박아서 완전 고립 당할수도 있으니 타이밍 잘 잡아서

노련한 컨트롤로 고립당하면 안되겠습니다.

 

테란 대 테란. 팀플레이에서도 테란 대 테란 1:1 경우가 있습니다. 서로 가까이

붙어 있는 1112, 67시등이 1:1 이 불가피한 자리인데 그지역이 서로

테란이라면 12시와 6시가 유리합니다. 11시와 7시가 나가는 길목은 각각 12시와

6시의 길목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그 길목에 벙커를 건설하고 마린을 넣으면

상대 테란은 고립모드 =.= 메딕이 나오거나 탱크가 나오거나 할때까진 못나옵니다.

하지만 상대 질럿, 저글링등과 합세해서 길목 벙커를 깨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렇게 가까이 있지 않더라도 정찰한 SCV를 이용해 길목에 벙커를 지어두면

테란은 고립당하기 쉽습니다. 길목 정찰을 소흘히 하면 안되겠습니다. :)

 

테란의 빈집털이 방어는 벙커가 있다면 굉장히 쉽고(있어도 마린이 없으면..-_-)

없다면 굉장히 어렵다고 할 수 있죠. 중반쯤엔 위험하지 않더라도 벙커 1개쯤은

지어두고 마린 2마리쯤은 항상 넣어놓읍시다.

 

(2)팀플 헌터 가난토스

.. 

초반 프로브 생산 중지하거 질럿만 빠르게 많이 뽑아낼수 있는 헝그리 오더를 설명하지여.. ( 이 오더는 11시든 12시든 같아여.. 12시라거 미네랄이 딸리지 않음)

제가 11시에서나 12시에서 이 오더를 써봤는데 저랑 1:1하는 상대방은 저보다 질럿이 2-3마리 적었구 센터쌈하는 질럿들은 한 3-4마리 가량 적었어여.

 

다들 잘 하시구 컨트롤이 되는분들이시니 당연 2마리 이상에 질럿우위에 있으니 질럿 쌈에서 이기는건 당연하게쪄?

 

12시라도 이 오더를 쓰세엽.. 이 오더는 그니깐 11시랑과에 미네랄차를 두지 않는 패스트 오더예여. 11시가 미네랄 효과를 보기전에 겜을 끝낼수 있는 오더 지여. 자세히 보시구 나중에 써먹어 보세여~~

 

1)7.5파일론 건설

2)10프로브 게이트

3)11프로브 게이트

4)12프로브 게이트

3번째 게이트를 지으는 순간 대충 첫번째 게이트가 완성될꺼예여.. 바로 질럿뽑아 주시면 ( 14/17) 이때부터 프로브생산은 잠깐 중지....

5) 14/17 일때 돈 100모아소 바로 파일론

이때즘 게이트 2번째 완성.. 2번째 게이트에서 질럿 생산.

6) 그럼 16/17 인 상태에서 프로브 1마리 생산. (17/17)

좀 기다리면 파일론이 완성되면서 첫번째 게이트에서 질럿이 나오면서 3번째 게이트가 완성되여.. 그럼 첫번째 게이트와 세번째 게이트에서 질럿 2마리 생산 ( 21/25)

7)다음 좀 기다리면 2번째 게이트에서 질럿이 나와여. 그럼 또 생산(23/25)

8) 여기서 바로 파일론 건설 (23/25)

9)조금 기다리면 1,3게이트에서 질럿 나와여. 아직 파일론 완성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첫번째 게이트에서 질럿 한마리만 뽑아주세여 (25/25)

10) 이때쯤 2번째 게이트에서 질럿이 나오면서 파일론이 완성될꺼예여

그럼 2,3번째 게이트에서 질럿 뽑아 주시구여 (29/33)

11) 혼자 먼저 생산되고 있던 게이트에서 질럿 나오면 또 한마리 뽑아주시구요(31/33) 그다음 바로 파일론 지어주세여..

12)그다음 조금있음 2,3번째에서 질럿이 나와여.. 그다음 조금 기다리면 첫번 게이트에서 질럿이 나오구 그러면서 파일론이 완성 됩니다..

13)그다음 게이트 3개에서 동시에 질럿 3마리 뽑아주시구 파일론 짓구서

1,2,3게이트에 렐리를 적 기지 앞으로 찍어주세여 ^^

그다음 공격 거거거~~~~!!!!!

 

도착하면 상대방이 11시든지 12시든지. 같은 오더를 쓰지 않는 이상 상대방이 패스트 3게이트래도 이쪽이 2-3마리 많음을 확신합니다...(상대방이 일반 오더쓸때는 4-5마리 이상 차이)

 

그다음은 컨트롤이겠져...프로브끌고 나오면 후퇴했다가 다시 들가고 가만 있음 게이트 부수고...등등 ^^

 

이 오더는 상대방이 11시든 12시든 상관 안해요.. 다만 상대방보다 질럿이 2-3마리 많다는거.. 그게 포인트 입니다 ..

 

, 11시에서 이 오더를 쓰면 12시는 어케 할수가 없게더군요.. 같은 오더쓴다면 모를까. 어설픈 패스트 3게이트는 도저히 11시 이 오더를 따라갈수 없어여.. 그리구 12시에서 이 오더를 쓰면 상대방이 이 오더가 아닌이상 상대방 보다 질럿이 많다고 자신할수 있어여..

그리고 팁하나.. 상대방이랑 이렇게 해서 싸우면 보통 4-5마리가 남더 군여.. 그럼 실드하나 지어서 바로 에너지 채워주시고 들어가세여.. 초반에 끝을내야 합니다.. 중반까지 못민다면 정말 gg 입니다 ^^;;

그리고 상대방을 미는 느낌이 온다면 4게이트 보다는 가스를 케서 드래군으로 넘어가 주세요.. 그게 더 효과적일듯 하네여..

그럼 다들보구 함 해보시기를...

ㅂㅂ ㅏㅇ 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