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그

 

(1)對프로토스 러커조이기 빌드

 

상대가 질템일때 일단 앞마당에 캐논 소환하기전에 럭커만

 

밖으면 거이 이긴겁니다.

 

빌드는 우선 가스트릭후 (12,2시가 아닌경우) 12-13드론으로

 

본진에 트원해처리를 합니다. 그리고 저글링을 뽑으며 (상개가 2

 

게이트 질럿으로 와서 입구를 막아놔도 언덕위에서 싸먹으면

 

이깁니다. 만약 내본진에서싸워도 부족할때가 2번째 오버나오고

 

라바가 저글링으로 되어있으때 인데 이때는 싸우지 말고 내

 

저글링을 돌리고 라바에서 막 나오는거랑 합쳐서 싸먹으면 됩니

.

 

싸울때는 꼭 둘러치기를 해야합니다. 이래야만 이길수 있어

 

. ) 암튼 저글링1부대? 이정도 타이밍에 오버로드로 상대

 

토스기지를 볼수 있습니다. 상대가 1게이트 가스면 패스트

 

히드라로 끝냅니다. 좀만 콘드롤 해주면 쉽게 이길수 있습니다.

 

 

상대가 2게이트질럿이면 저글링을 계속 뽑아주며 레어로 가면서

 

레어 절반쯤에 히드라 덴을 짓습니다. 럭커나오기 전까지 대충

 

저글링이 3부대 정도 됩니다. 이저글링으로 상개 언덕밑에서 진

 

치고 있으면 상대 병력이랑 싸워도 안 꿀립니다.(역시 둘러치기)

 

또 상대는 내가 저글링뿐이니 무탈도 대배해야하구여.

 

상대의 정찰은 철저히 봉쇄.. 상대 나오는곳에 펼쳐놈..

 

럭커업글이 중간쯤 됬을때 히드라 4기정도를 뽑고 이후 드론만..

 

무지 뽑습니다. 럭커로 조이고 앞멀티 하며 드론을 계속생산해서

 

앞멀이 완성돼자마자 바로 돌릴수 있도록하고 바로 미네랄 멀티

 

를 뜨고 (좀후에 옵이 나옵니다.) 럭커를 좀 늘리고 히드라

 

사업이랑 속도업을 해줍니다. 히드라는 한 10마리만 있어도 됩니

 

. 상대는 옵이 있어도 질럿중심이었기 땜시 못나옵니다.

 

드라곤으로 나올라 그러면 히드라로 옵을 노립니다. .....

 

어차피 럭커를 볼라면 옵이 내 오버로드의 시야로 들어와야 하니

 

깐 쉽습니다. 암튼 최대한 겐.. 본진서는 드랍을 개발해주고

 

속도업과 챔버3개지어 업글.. 보통은 저그유저들이 습관상

 

sh만 눌러 히드라만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면 지지기도

 

쉽고 자원대 성능비가 안 좋으니 저글링도 마니 만듭니다.

 

럭커로 시간겐을 많이하고 멀티를 2군데 정도 늘리면 토스의

 

자원은 거이 바닥납니다. 이정도에서 상대가 럭커조이기를 뚤을

 

겁니다. 뭐 못뚤으면 말고여.. 하지만 자원에 거이 바닥나서

 

러쉬는 못 옵니다. 이걸 잃으면 끝이거든여.. 그래서 앞멀을

 

할껍니다. 유닛을 앞에 놓고.. (럭커조이기가 뚤릴때 걍 냅두세

 

. 럭커살릴라구 하다가 스톰에 유닛 다 박습니다. 토스랑

 

싸울때는 절대 한방향에서 들어가면 안됩니다. 센터에서 둘러치

 

....) 상대가 앞멀하면 언덕럭커 갑니다. 2-3기가 아니라

 

6기는 넘게 갑니다. 그리고 상대 언덕에 히드라 1부대 정도

 

드랍해서 옵 잡아주는 컨트롤 해주면 끝납니다.

 

(셔틀도 잡아주고여..)

 

(언덕에 캐논 박아도 히드라로 죽이고 에너지 없은놈은 럭커. )

 

상대 몰래 멀티만 채크 잘 하세여 업글하구여..(사실 업 안해두

 

이기기 쉽지만..)

 

너무사악해서 디스 많이 당했어여...

 

(2)쉬넬저그

 

이 전략은 9드론발업져글링을 개량한것으로 팀플과 대 플토전에서 유용하게

 

사용하실수 잇습니다.

 

무슨 차이냐하면 기존의 9드론 발업져글링은 질럿보다 빨리 생산되어 극초반에

 

위협을 주나 자칫 시간을 주면 갈수록 불리해지는게 사실입니다.

 

제가 개량한 전략은 질럿보다 약간 늦게 나오지만

 

기존의 9드론져글링보다 훨?!신 좋은 이득을 가진것이라고 보면 되겟네여

 

그럼 전략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9드론후 개스트릭을 이용해 10드론까지 생산합니다.

 

그다음에 미네랄 300이 되는동시에 해처리를 바로 옆 미네랄과 최대한 가까이

 

짓습니다. 미네랄 200이 되면 스포닝풀을 건설합니다.

 

(여기서 요지는 오버로드 추가없이 스포닝풀까지 건설하는 것입니다.)

 

그담에 드론하나 추가하시고 이제 오버로드 뽑으신후에

 

미네랄이 50되면 방금전 뽑은 드론으로 가스기지를 건설하시구

 

드론하나 더 추가합니다. 드론은 이제 그만... 가스가 완성되면

 

바로 일꾼세마리 투입합니다. 좀 잇으면 스포닝풀과 투해처리가 완성될껍니다.

 

바로 져글링 8마리 생산,, 이때 플토는 질럿한마리 나와잇을껍니다, 어때요..?

 

이정도면 해볼만하지 않을까요.. 그정도는 질럿컨트롤로 막는다구여?!

 

그럼 첨에 뽑은 져글링이 알에서 나올때쯤 가스가 104가 될겁니다. 그럼 가스는

 

그만캐시구 발업과 함께 바루 다시 일꾼님들을 미네랄 쪽으로 보내주세여..

 

상대방 질럿이 3마리가 되면 져글링은 12마리가 되잇을겁니다. 그리고 져글링이

 

16마리정도쯤됫을때 발업이 완성 됫을껍니다..

 

당신은 질럿보다 빠르고 배나 많은 져글링을 보유하게 됩니다.

 

질럿이 슬금기어나온다...쌈싸드시기 바랍니다. 아니면 빈집을 슬쩍해줘도 괜

 

찮겟죠..그냥 져글링은 우습게 보일지 몰라도 발업져글링은 상당히? 강력합니다.

 

이제... 테크트리? 드론? 아뇨 무조건 져글링만 생산합니다.

 

(팀플은 어디까지 기본유닛중심의 싸움이니까요)

 

본진신경쓰느랴 컨트롤하느랴 바쁘셧던분..이 전략을 극구 추천합니다.

 

본진에서 할짓이라곤 져글링과 오버뽑는일밖에 없습니다. 간단하죠?

 

그리고... 오직 컨트롤과 팀웍에 주력합니다. 너무 컨트롤하느라

 

져글링 못뽑으셔도 괜찮습니다. 해처리는 라바를 세마리까지 보유한답니다.

 

한번에 왕창 뽑으셔두 됩니당. 그리고 이전략을 쓰면 돈이 좀남는데..

 

두가지로 나갈수 잇죠.. 빈집털이에 약하시거나 불안하신분은

 

성큰 몇개 지어주시면 좋구요.

 

아니면 모아둿다가 해처리를 늘려서 온니져글링을 하시던지

 

...테크올리는데 쓰시던지 하심 되구요.

 

다시 보기 쉽게 전략을 진행식으로 쓰겟습니다.

 

9드론 > 가스트릭10드론 > 두번째해처리 > 스포닝풀 > 드론추가 >

 

오버로드생산 > 추가햇던 드론으로 바로 가스기지 >

 

드론추가 > 가스완성 3드론투입 >

 

스포닝풀,두번째해처리 완성 8져글링생산 >

 

가스104되면 가스캐는드론 미네랄로 > 발업 > 져글링생산

 

이 전략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기동력 : 최대한 빨리 아군과 합류가 가능하며, 겐세이 및 유닛보충

 

헬프요청에 용이하다.

 

둘째로 초반우위 : 숫적인 초반의 우세로 먼저 길목을 장악하고 다음 진행이

 

유리하다.

 

셋째로 컨트롤의 극대화 : 본진에 거의 신경쓰는 일이 없으므로 유닛을

 

최대한 활용할수 잇음과 동시에 전체적인 흐름을

 

쉽게 이해할수 잇다.

 

이정도입니다...

 

이글은 팀플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맵 헌터와

 

상대를 가장 많이하는 플토를 기준으로 썻습니다.

 

물론 다른 종족에게두 상당히 유용한 전술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전술로 많은 재미를 봣고,, 한번 써보시고 평가해주시기 바랍니다.

 

대 플토전 쉬넬져그는 다음에 쓰도록 하겟습니다.

 

(3)스탑럴커&버러우저글링(로템에서 Zerg vs Terran) 

 

..  길드원이라고 할수는 없겠지만 우선 제가 잘 하는 전략하나를 쓰겠습니다.

 

Zerg vs Terran 이라면 저그가 패스트럴커를 가지않는다면 테란은 바이

 

오닉+탱크+베슬 로 갈것입니다..

 

그렇다면 12드론에 앞마당해처리를 먹고 기다렸다가 돈200원이 모이면

 

스포닝풀을 건설합니다.. 그리고 드론은 13드론까지 뽑아둡니다..

 

그리고 스포닝풀이 완성되면 본진해처리에 라바3개가 모이게 되는데

 

3개로 저글링을 만듭니다. 그리고 그때 쯤이면 가스통이 완성되어

 

있어야하고 조금있으면 앞마당해처리가 터지는데 앞마당 가스통을

 

앞마당 해처리 터지자 마자 짓고 가스를 계속꾸준히 캐줍니다..

 

그리고 상대가 패스트드랍쉽이면 앞마당에 성큰을 1개정도 깔아놓고

 

본진에는 2개를 깔아줍니다..

 

그리고 그러면서 버러우와 저글링발업을 개발합니다..

 

버러우가 끝날때쯤에 레어의 에너지가 50%~70%정도 되어야합니다..

(여기서의 팁! 레어가 만약100%완성되어 있다면 후반으로갈수록 불리하게 게임운영 할수 밖에 없습니다..)

 

그때쯤이면 웬만한 테란이면 탱크1기와 마린1부대정도와 메딕몇기를

 

데리고 조이기를 시도하러 올것입니다.

 

그러면 뽑아둔 저글링을 가지고 앞마당 앞에 조이기 할만한곳에 버러우를

 

시켜둔뒤 테란의 병력이 저글링을 밟고 지나가면 그때 버러우를 풉니다.

 

만약실패에 대비한 스탑럴커가 있으니 걱정마세여~

 

그렇게 버러우 저글링이 실패했다면 현재 럴커업과 히드라약2~4기가

 

있을겁니다 그것으로 럴커를 뽑아둔뒤 곧바로 칩니다..

 

왜냐하면 상대방도 버러우저글링의 피해로 병력을 뺄수 밖에 없으니까요..

 

그렇지만 만약을 대비해 럴커를 앞마당 에 2마리정도 밖아둡니다

 

빈집털이 당할지도 모르니까요 이때 꼭 스탑럴커가 필요합니다..

 

쳐들어간 럴커는 컨트롤을 해서 커맨드센터로 쑥~ 들어가서 일꾼피해를

 

주시구요.. 빈집털이를 오러온 마린과 메딕은 스탑럴커 어떻게 하시는줄

 

아시져? 럴커 밖아둔 담에 스탑(Stop)계속 누른뒤 어택을 해줘야합니다

 

그렇다구 계속스탑눌러둔뒤에 어택을 안해주고 그냥 놔둔다면 보통러커

 

밖에 되질 않습니다..^^

 

이 빌드오더는 절대 실패하는일이 없을겁니당.. 그렇지만 컨트롤이

 

아주 중요한 빌드오더^^

 

그럼 이만..^^ 

 

(4)저그대저그 9드론 발업저글링

 

.. 저그대 저그는 빌드싸움이란 말이 있는데 저는 꼭 그렇지만은 않

다고 봅니다.

가위 바위 보처럼 맞물리는 경우도 많지만 어떤 오더이건 간에

그 오더 나름대로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갖고 있다고 생각하니까

.

 

지금부터 제가 9발업 오더의 장단점과 경기 운영방식을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9발업이란 드론 9마리째 9/9에서 오버로드를 생산해 내지 않고

바로 스포닝풀과 개스를 동시에 지어, 저글링의 스피드 업그레이

드를 빨리해서 초반에 러쉬해 들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이 오더는 초반에 상대에게 얼마나 큰 피해를 주느냐가 관건이

기 때문에 정확한 상황판단과 좋은 유닛컨트롤이 필요합니다.

 

 

 

 

 

 

만약 상대방이 해처리 건설 후에 스포닝풀을 지었다면 막심한 피

해를 줄 수 있죠.

이 때 상대방이 성큰을 건설한다 하더라도 드론 몇마리의 피해

정도는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보통 9발업은 저글링8~12마리 정도까지 생산 후 드론을 생산하

기 때문에 상대보다 2번째 해처리가 늦긴 하지만 더 많은 개스

를 확보한 상태여서, 성큰을 건설하고 드론의 피해까지 입은 상

대방에게 미네랄에서도 그다지 뒤지진 않습니다.

 

 

만약 상대방이 12드론 스포닝의 안전한 빌드를 탔다면 상대방의

입 구를 뚫고 올라가긴 힘들 것입니다. 저글링이 적 기지에 도착

할 때 쯤이면 상대방 저글링이 나오니까요.

9발업이 12드론 스포닝풀에 약한 면이 없지 않아 있지만 운영을

얼 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충분히 역전할 수 있는 사소한 차이라

고 생각 합니다.

 

이럴 때에는 스피드업그레이드가 된 점을 이용해서 언덕싸움을

꾸준히 하여 상대방에게 많은 저글링을 생산하게 하면서 자신은

드론을 많이 생산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개스는 계속 채취하여도 좋고 두번째 해처리 들어가기 전까지 잠

깐 개스채취 드론을 미네랄로 돌렸다가 해처리 건설 후 다시 개

스 채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뮤탈을 즐겨 쓰시는 분이라면 미네랄이 약간 부족하더라도 개스

는 계속 채취하는 것이 좋고 저글링 스콜지를 잘 사용하시는 분

이라면 우선 빠른 해처리를 건설하는 것이 좋겠죠.

이때 드론을 생산하게 되면 상대방이 바보가 아닌이상 저글링의

숫자를 보고 공격을 나올 것입니다.

 

 

 

이럴 때는 입구 밑에서 버티다가 상대방이 공격 나오면 기지로

빼지 말고 다른 곳으로 도망갑니다. 상대방은 뒷치기가 들어 올

까봐 함부로 러쉬해 들어오지 못할 것입니다.

 

 

만약 상대방이 러쉬해 들어올 기미라면 성큰 콜로니를 재빨리 건

설하면서 숨겨놓았던 저글링으로 몰래 러쉬합니다.

 

 

▶게임 경기중 비율이 가장 높은 저그전에서 몇 가지 팁

 

-'언덕싸움'이라고 불리는 언덕 위에서의 접전.

 

보통은 언덕 위에서 싸우는 것 이 유리하기 때문에 소수의 저글

링으로도 꽤 많은 저글링을 막을 수 있죠.

이때문에 언덕에서 저글 링 싸움이 많이 일어나는데요. 이 때 상

대방이 끊임없이 저글링 을 아래쪽으로 유인하면 굉장히 손이 많

이 가고 신경이 많이 쓰이게 됩니다.

 

 

 

 

이 때 저글링 몇 마리를 입구에 가지런히 세운 후에 홀드 시키

는 방법입니다.

잘 세워놓는다면 상대방의 저글링 1마리를 저글링 2마리가 공격

하게 할 수 있죠. 이때 홀드 시킨 것을 파악한 상대가 한마리를

집중 공격해 입구를 뚫으려는 시도를 할 수도 있는데 그럴 때는

콘트롤해서 뒤로 빼놓고 에너지 많은 새 저글링을 그 자리에 다

시 세워 놓습니다.

 

 

-위치에 따른 팁

 

122시 경우는 오버로드를 만나면 8스포닝풀을 하는 것이 좋

69시의 경우에는 12드론 멀티가 좋습니다.

 

122시의 경우는 육지로가 가깝기 때문에 8풀을 한다면 상대

기지 오버로드가 도착해서 바로 스포닝풀을 따라 건설한다고 하

여도 성큰 콜로니를 건설하지 않으면 상당한 피해를 입힐 수 있

, 만약 성큰 콜로니를 건설했다 하더라도 성큰 콜로니를 건설

하여 돈을 소비한 상대방에게 유리하게 게임을 이끌 수 있습니

.

 

 

69시의 경우는 육지로가 멀어서 멀티를 한 것을 눈치챈 상대

가 빠른 스포닝을 하더라도 멀티를 지킬 수 있고 상대방이 어떤

작전으로 멀티를 공략할 것인지를 일찍부터 볼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한 멀티를 확보할 수 있는 것입니다.

 

보통은 상대방이 저글링을 많이 생산하여 타이밍을 노려 공격을

들어올 것입니다. 저글링 6~8기 생산 후 성큰을 하나 건설하시

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주저 말고 성큰을 늘려 줍니다.

 

만약 상대방이 저글링의 공격 업그레이드를 시키지 않았다면 성

4개면 충분할 것입니다.

많은 드론을 생산하면서 스파이어가 완성되면 많은 스콜지를 생

산하여 적의 오버로드를 제거해 멀티 타이밍을 늦추면서 뮤탈이

많이 모이는 것을 저지하면 멀티를 확보한 상태이기 때문에 게임

을 쉽게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Last 한 마디

 

9드론 발업 오더는 처음에 말했듯이 좋은 상황판단을 많이 필요

로 하는데 여기서 좋은 상황 판단이란 약간의 기본지식과 풍부

한 게임경험에서 우러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미숙하나마 제가 가진 이 기본 지식들을 바탕으로 많

은 게임을 자신의 오더로 소화해내시길 바랍니다

 

(5)플토때려잡기 박경락식 마우스던지게하기 

 

 

.. 플토를 쉽게 잡는 법입니다..

 

먼저 12드론 언덕 해처리 하시구요

 

언덕해처리가 하드코어도 막고 입구 뚫기도 좋고

 

짱이죠 -0-

 

혹시 겐세이 당해서 본진 투해처리 하셨다면

 

드론 6기 대동해서 뚫어버리세요 ^_^

 

12해처리 11스포닝 1기 정찰 하구요

 

가스 짓고 12드론 확충하세요

 

정찰간 드론으로 가스 러쉬 감행 -0-v

 

플토 약간 스팀받고 온리 질럿 옴니다..

 

그걸 깨고있으면 바보겟죠;;

 

그리구 가스는 200만 캐구요

 

스피드업한후 인구수 18/26에서 앞마당 먹고

 

100모이면 버로 업하세요..

 

그리구 배째 드론 26까지 하세요

 

그담엔 러쉬 올껀데요 저글링 한부대 더 뽑으세요..

 

글구 멀티 못하게 버로 3마리 시켜두고요

 

2부대 버로 해서 빈집 터시던가

 

쌈싸먹으세요........

 

본진은 26드론째 가스채취하구요 성큰은 한개만 만드세요..

 

바로 히드라덴 짓구 레업인구수 35에하세요..

 

덴 완성되면 히드라 뽑으시구요 ---> 수비겸 러커변태

 

상대는 멀티 먹으러 나오는데 버로 되서 못나오거든요

 

그럼 포토를 깔면서 나오는데 저글링 두부대로 그걸 저지하세요

 

포토만 깨고 튀기 -0-v 또 열받겠죠;;

 

앞마당에선 계속 드론 뽑으시구요..나머지는 히드라인데

 

인구수 40에 앞가스 가시구요 러커업시작하세요

 

드론을 중간중간 3기씩 뽑구요

 

러커 변태하시구 오버스피드업 히드라 무브업 하면서

 

저글링과 함께 갑니다...

 

상대가 포토를 안깐 부분에 러커 버로해서 넥서스 뽀개거나

 

조이기 하세요 ^_^

 

상대는 러커 때문에 신경이 곤두섰을꺼에요...

 

그때 삼룡이 멀티 하시구 히드라를 계속 뽑으세요

 

그리구 투챔버 짓고 저글링 공업 방업 하시구요

 

수송업 사거리업 하세요...온리 히드라 뽑으세요

 

이제 본진 히드라 폭탄 드랍합니다..러커 2-3기 썩어서

 

목표는 게이트 늘리는 타이밍입니다...

 

게이트가 2개 에서 늘리고 있을텐데 소수템은

 

히드라로 일점사해서 잡아주시고

 

러커 버로 하고 게이트만 깨세요...

 

그럼 상대는 유닛이 없어서 못막거든요...

 

앞마당은 히드라 4기 러커 4기로 언덕러커해주세요..-0-;;

 

본진 밀어버리시구 하이브 가셔서 울트라 저글링 하면 지지;;;

 

퀸이나 디팔러 애용많이 해주시구요...^_^

 

디팔러로 모든 건물 불질러 주세요...@_@;;

 

넘사악한가;;;

 

 

추신 자세한 빌드오더...

 

12드론 -- 언덕 해처리 - 스포닝 - 가스러쉬 - 13드론까지 생산-가스건설- 저글링 생산 가스채취- 17/18 오버생산- 발업시작- 18-26 앞마당-버로우업- 드론 26까지 생산- 오버생산- 가스채취- 저글링 생산 성큰1-앞마당은 드론만-히드라덴 건설- 저글링 생산 -35에 레업-오버2개 히드라생산- 40에 앞마당가스- 러커업- 히드라 생산 드론보충 4-8- 러커변태=오버스피드업 히드라발업- 드론생산- 삼룡이 멀티-러커고 - 히드라온리생산- 투챔버 공업방업(후반울트라저글링체제) - 사업 수송업- 삼룡이는 드론만 나머지 히드라 폭탄드랍 본진 게이트 파괴- 앞마당 언덕 히드라럴커- 지지 -0-/

 

 

(6)강도경의 저그vs저그 모든것 

 

.. 

 

.. 저그 대 저그를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모든 게임을 통 털어 보아도 저그 대 저그 만큼 오묘하고 심리전이 강한 게임은 없다고 봅니다.

그래서 제가 설명 해 드릴 전법은 초반에 승부를 보는 전법과 장기전을 위한 전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저글링+무탈과 저글링+스콜지의 차이점과 함께.

 

■ 초반에 승부를 보는 전법

 

일단 초반에 승부를 보는 9 드론 스포닝 패스트 발업 전법을....

일단 드론을 9마리까지 뽑으시구여..

그 담에 스포닝 풀을 짓고, 드론을 추가, 익스트렉터를 지으시고여 오버로드 생산. 드론을 추가.드론 탐색**

 

 

 

강추. 저글링 러시를 가기 위해서는 꼭 해야 되는 것으로써. 적의 위치를 파악 하셔야 합니다. 가스를 100을 모아서 드론을 빼고 저글링 발업을 하신 후.. 저글링 발업이 된후 러시를 감행 하셔야 합니다.

 

 

 

■ 장기전-12드론 2해처리 전법

 

그 다음에 장기전을 위한 12드론 2해쳐리 전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일단 드론을 9마리까지 뽑으시구여..

그 담에 오버로드 생산. 익스트렙터를 지으시고여 드론을 추가 익스터렉터 취소. 드론 2마리 추가 생산. 드론 탐색**

강추(저그 대 저그 심리전 싸움에서 미리 탐색을 가여... 적의 동태를 살피며 적의 심리를 좌우시킨다.)

2번째 해쳐리를 지으시고여 드론 1 마리 추가 생산. 스포닝풀 건설, 익스트렉터 건설. 드론을 3마리 추가.

스포닝풀 완성후 레어 업.

 

 

 

그 다음 곧 이은 저글링 생산과 저글링 발업.

저글링 발업후. 저글링으로 1차 러시를 감행. 스파이어 400이 되면 라바를 모아 뮤탈을 생산 2 차를 감행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진행을 하게 된다면 저그 대 저그에서 드론이 많기 때문에 항상 적 보다 많은 병력을 가지게 되며 적을 쉽게 누를 수 있습니다.

 

*주의* 드론 탐색후 적이 9드론 스포닝 저글링 러시를 감행할 경우 안전을 위해 성큰을 하나 정도 박아 두도록 하자.

 

 

 

 

■ 저글링+스콜지와 저글링+뮤탈의 차이점

 

요즘 유행하는 저글링+스콜지 와 저글링+뮤탈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죠. 일단, 저글링+스콜지는 그리 가스를 중요하지 않으며, 저글링으로 승부를 봐야 합니다.

미네랄이 작게 드는 스콜지를 이용해 저글링을 많이 생산. 그리고, 스콜지로 뮤탈을 잡으며, 저글링으로 러시를 감행하는 전법입니다.

저글링+뮤탈에서 저글링은 필수 유닛이며, 뮤탈로 공중 장악을 하여 승부는 보는 전법으로서 초반에 가스를 매우 중요히 엮이는 전법입니다.

 

 

 

 

또 저글링+스콜지 , 저글링+뮤탈은 모순 관계입니다. 저글링+스콜지는 멀티를 빨리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저글링+뮤탈은 뮤탈을 모아 장기전을 내다보는 전술입니다.

저글링+스콜지와 저글링+뮤탈을 장점을 이용해 잘 사용하신다면 매우 적절한 전술이 될 꺼라 생각됩니다.

 

그럼 다음에 좀더 좋은 전술로 찾아 뵙겠습니다. 그럼 이만. ^_^V

 

(7) Fast 1 업 발업 저글링 

 

안녕하십니까, 오랜만에 글을 쓰게 되는 [Yaburi]Vaspine임다. 그간 스타에서 잠시 외도를 즐겨 좀 소홀히 했군요. 그러는 와중에서도 스타는 꾸준히 했었습니다. 요번에 올릴 글은 제가 쓴게 아니고, 저희 길드에 저그를 전문으로 하는 녀석 [Yaburi]6871^^이 쓴 것임다. 필요한 부분엔 제가 폰트 블루로 주석을 달았습니다. 참고삼아, 이 넘의 말투가 다소 거슬릴 수도 있지만 귀엽게 봐주시고 읽어주십시요. 원문의 감을 살리기 위해 편집은 하지 않았습니다. ㅡㅡ;;;

 

=====================================

 

으모화사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제가 요즘 즐겨쓰는 전술....

ㅈ ㅕㅊ ㅣㅇ ㅕ......이전술은..상대에 따라..크게 두가지 전술루 나뉨...

패스트공1업저글링+히드라...<--이쉑끼상대레어빨랐을때

패스트공1업저글링+스콜지...<--이놈은상대레어늦었을때

......빌 ㄷ ㅓ는..12드론을..기본체제루...ㅡㅡ;;

8/9에 오버로드..9/9까지농부뽑구..오버로드터지면..농부12드론까지올리구...트윈해쵸리..그럼11/17가되져..여기서..

농부두마뤼추가..13/17 첫번째 농부 나오면..풀을만들구..

그럼12/17 두번째놈나오면..까스..11/17 다시드론추가..12/17일때..이놈나오면..업그레이드쳄버...

어키??여기까지 하면..건물은..해쵸리두개에 업그레이드챔버하나 풀하나..까스하나에..농부는11/17이져.계속 농부추가함..14마리선까쥐..그러면..해쵸리랑 풀이랑 쳄버랑 거의동시에 터집니당...

이때 까스가 100정도모이는데..우선은..공격업을 먼져하구..

두번째...까스가100이모이면...여기서갈리는데...

상대가 레어업이빨랐을경우엔..(원해쵸리뮤탈등..)

100으루..저글링 스피드업..다음.50모이면..히드라덴을만듭니당...이떈..돈이 상당히 마니남는데.....

이때..해쵸리하나 추가해서..쓰리해쵸리저글링+히드라체제루갑니당...

물론 초반엔..저글링만...드론 14마뤼유지하면서..저글링을 계속 뽑아서..스피드업이 거의끝났을때..공격을들어갑니다...이땐..1..들되이뜸..우선은..스피드업저글링으로만1차러쉬...

이때 컨트롤이 중요한데...(이건 다음에 설명..)이때 상대는..저글링을 가치 생산 해주지안으면..수에서 너무 밀려서...저글링에 끝날수두 있끼때메..아마 저글링을 가치 뽑아줄꺼여요..그럼.그런식으루 뮤탈 타이밍을..늦도록 만들구..그사이에..1업될때까지..컨트롤로서...상대 입구에서 혼전..그사이 공1업이 끝나면...거거

그전이라두..수에서 이길꺼 가트면..그냥 들어가구..

그리구...뮤탈이 나올때 되면...우리두 저글링생산을 하쥐말거 히드라체제루 바꿉씨당..어키???아랜..1저글링으루땅을잡꾸..하늘은..히드라의숫자로압도해서..잡으면....

ㅇ ㅏ~~설명하귀기찬타...모두알아서..경험을쌓토록..

 

두번째,,,,1저글+스컬지..

이건 일반 저글링스콜지의 변태전술 중하나로서...보통은..그냥 스피드업저글링+스컬지를쓰다가..멀티뜬이후에 뮤탈루 변하는게 일반적..(이거뚜 나중에...)

빌더는 똑가꾸...상대 레어업이 늦을경우(투해쵸리 뮤탈)

이면..똑가튼빌더루 나가다가...처음..까스 100이모였을땐..쳄버에서 공1(여기까지 똑가틈..)그리구 두번째 까스

100이모이면..(아깐 스피드업을했쮜만)여기선 레어업을합니당...

그리구 다음..까스100으루 스피드업....

물론레어는 상대에비해..상당히늦을꺼지만..쫄지말자..

스타는..깡이 필여혀요...

아까말대러..저글링숫자로 압도해서..

상대가..뮤탈 뽑을틈없이 저글링을 뽑도록..유도하자..

그래서 상대 뮤탈이 나올쯤엔...스컬지루 박아서..죽이구..아래는 압도적인공1저글링으루..그럼끝..

저글링+스컬지의..포인트는 멀티가 아주 빨라야 한다는것..

아까 말대러..드론14마뤼선에서 저글링을 뽑다보면...돈이 남끼시작하는데...이때..멀티를까자..(히드라할떈..본진..에쓰리해쵸리..저글+스컬지할땐..본진에 두개 멀티에한개.)

상대 뮤탈이 빠르더라두..이타이밍엔...두세마리가 깝쳐바야..해쳐리 뿌쉴려면..하루종일걸린다..걱정하지말자....

뮤탈이 본진수비를안하면..저글링에 그냥밀리기땜시 함부루..자기기지를 비우지못할것이다...

(스컬지 컨트롤두 다음에..)

암튼..멀티한이후에..히드라나..뮤탈체제루 바꿔서...싸움...ㅇ ㅓ키??멀티를손쉽게 할수 있따는 장점이 있따..

그리구..멀티타이밍이늦으면..상대 뮤탈이 모이기시작하면..스컬지가..소용이 없끼땜시..계속 죽여나가든가..아님..

상대가 모으는동안..멀티를성공해야한다...

 

 

 

저글링+스컬지..(일반적인것...)

빌더는역쉬..12드론투해쵸리....

11/17에서...드론두마리 추가하구..풀과까스를 만듬...

그럼..다시 11/17이될껏이다..

드론생산은.여기서 끝내구..계속 저글링생산...스피드업 끝날때쯤에..거거..처음..까스100...상대에 맞춰서..레어를하거나..풀의스피드업을해준다..보통은..스피드업먼져...

이빌더의장점은..스파이어를 상대와 거의동시에...만들어지기땜쉬..뮤탈이 모아질걱정이 별루 없따...

이것역쉬..멀티타이밍이 아주 빨라야하구...그리구..이것역쉬컨트롤이 중요하다... 안녕하십니까, 오랜만에 글을 쓰게 되는 [Yaburi]Vaspine임다. 그간 스타에서 잠시 외도를 즐겨 좀 소홀히 했군요. 그러는 와중에서도 스타는 꾸준히 했었습니다. 요번에 올릴 글은 제가 쓴게 아니고, 저희 길드에 저그를 전문으로 하는 녀석 [Yaburi]6871^^이 쓴 것임다. 필요한 부분엔 제가 폰트 블루로 주석을 달았습니다. 참고삼아, 이 넘의 말투가 다소 거슬릴 수도 있지만 귀엽게 봐주시고 읽어주십시요. 원문의 감을 살리기 위해 편집은 하지 않았습니다.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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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모화사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제가 요즘 즐겨쓰는 전술....

ㅈ ㅕㅊ ㅣㅇ ㅕ......이전술은..상대에 따라..크게 두가지 전술루 나뉨...

패스트공1업저글링+히드라...<--이쉑끼상대레어빨랐을때

패스트공1업저글링+스콜지...<--이놈은상대레어늦었을때

......빌 ㄷ ㅓ는..12드론을..기본체제루...ㅡㅡ;;

8/9에 오버로드..9/9까지농부뽑구..오버로드터지면..농부12드론까지올리구...트윈해쵸리..그럼11/17가되져..여기서..

농부두마뤼추가..13/17 첫번째 농부 나오면..풀을만들구..

그럼12/17 두번째놈나오면..까스..11/17 다시드론추가..12/17일때..이놈나오면..업그레이드쳄버...

어키??여기까지 하면..건물은..해쵸리두개에 업그레이드챔버하나 풀하나..까스하나에..농부는11/17이져.계속 농부추가함..14마리선까쥐..그러면..해쵸리랑 풀이랑 쳄버랑 거의동시에 터집니당...

이때 까스가 100정도모이는데..우선은..공격업을 먼져하구..

두번째...까스가100이모이면...여기서갈리는데...

상대가 레어업이빨랐을경우엔..(원해쵸리뮤탈등..)

100으루..저글링 스피드업..다음.50모이면..히드라덴을만듭니당...이떈..돈이 상당히 마니남는데.....

이때..해쵸리하나 추가해서..쓰리해쵸리저글링+히드라체제루갑니당...

물론 초반엔..저글링만...드론 14마뤼유지하면서..저글링을 계속 뽑아서..스피드업이 거의끝났을때..공격을들어갑니다...이땐..1..들되이뜸..우선은..스피드업저글링으로만1차러쉬...

이때 컨트롤이 중요한데...(이건 다음에 설명..)이때 상대는..저글링을 가치 생산 해주지안으면..수에서 너무 밀려서...저글링에 끝날수두 있끼때메..아마 저글링을 가치 뽑아줄꺼여요..그럼.그런식으루 뮤탈 타이밍을..늦도록 만들구..그사이에..1업될때까지..컨트롤로서...상대 입구에서 혼전..그사이 공1업이 끝나면...거거

그전이라두..수에서 이길꺼 가트면..그냥 들어가구..

그리구...뮤탈이 나올때 되면...우리두 저글링생산을 하쥐말거 히드라체제루 바꿉씨당..어키???아랜..1저글링으루땅을잡꾸..하늘은..히드라의숫자로압도해서..잡으면....

ㅇ ㅏ~~설명하귀기찬타...모두알아서..경험을쌓토록..

 

두번째,,,,1저글+스컬지..

이건 일반 저글링스콜지의 변태전술 중하나로서...보통은..그냥 스피드업저글링+스컬지를쓰다가..멀티뜬이후에 뮤탈루 변하는게 일반적..(이거뚜 나중에...)

빌더는 똑가꾸...상대 레어업이 늦을경우(투해쵸리 뮤탈)

이면..똑가튼빌더루 나가다가...처음..까스 100이모였을땐..쳄버에서 공1(여기까지 똑가틈..)그리구 두번째 까스

100이모이면..(아깐 스피드업을했쮜만)여기선 레어업을합니당...

그리구 다음..까스100으루 스피드업....

물론레어는 상대에비해..상당히늦을꺼지만..쫄지말자..

스타는..깡이 필여혀요...

아까말대러..저글링숫자로 압도해서..

상대가..뮤탈 뽑을틈없이 저글링을 뽑도록..유도하자..

그래서 상대 뮤탈이 나올쯤엔...스컬지루 박아서..죽이구..아래는 압도적인공1저글링으루..그럼끝..

저글링+스컬지의..포인트는 멀티가 아주 빨라야 한다는것..

아까 말대러..드론14마뤼선에서 저글링을 뽑다보면...돈이 남끼시작하는데...이때..멀티를까자..(히드라할떈..본진..에쓰리해쵸리..저글+스컬지할땐..본진에 두개 멀티에한개.)

상대 뮤탈이 빠르더라두..이타이밍엔...두세마리가 깝쳐바야..해쳐리 뿌쉴려면..하루종일걸린다..걱정하지말자....

뮤탈이 본진수비를안하면..저글링에 그냥밀리기땜시 함부루..자기기지를 비우지못할것이다...

(스컬지 컨트롤두 다음에..)

암튼..멀티한이후에..히드라나..뮤탈체제루 바꿔서...싸움...ㅇ ㅓ키??멀티를손쉽게 할수 있따는 장점이 있따..

그리구..멀티타이밍이늦으면..상대 뮤탈이 모이기시작하면..스컬지가..소용이 없끼땜시..계속 죽여나가든가..아님..

상대가 모으는동안..멀티를성공해야한다...

 

 

 

저글링+스컬지..(일반적인것...)

빌더는역쉬..12드론투해쵸리....

11/17에서...드론두마리 추가하구..풀과까스를 만듬...

그럼..다시 11/17이될껏이다..

드론생산은.여기서 끝내구..계속 저글링생산...스피드업 끝날때쯤에..거거..처음..까스100...상대에 맞춰서..레어를하거나..풀의스피드업을해준다..보통은..스피드업먼져...

이빌더의장점은..스파이어를 상대와 거의동시에...만들어지기땜쉬..뮤탈이 모아질걱정이 별루 없따...

이것역쉬..멀티타이밍이 아주 빨라야하구...그리구..이것역쉬컨트롤이 중요하다.

 

 (8)가난한 저그로 테란잡기

 

..  .. 우선 저그대 테란에서는 앞마당 해처리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자원이 확실히 모이게 되고 테란 상대로 수월한 경기를 할수 있게 되니까여..^^ 드론을 8기까지 뽑은 후에 오버로드를 뽑습니다. 그후에 드론을 3마리 더 추가합니다. 미네랄이 200-220정도 될 때 드론 한 마리를 멀티에 보내서 해처리를 짓습니다.

 

14번째 scv로 첫번째 팩토리 건설에 들어가져. 16번째 두번째 팩토리 건설합니다.

15팩을 대부분 하지만 15번째는 드라군 막기가 넘 힘들어서 scv좀 적더라도

14번째로 지어여.

●미네랄 150 스푸닝풀, 드론한마리로

벙커러쉬 견제

 

미네랄 150이 될 때까지 기다린후 스푸닝 풀을 짓습니다. 그럼 드론이 10마리가 되겠죠..^^ 스푸닝풀을 지은후 드론을 3마리 더 추가시킵니다. 그러면서 드론 한 마리를 앞마당쪽에 보내서 상대방의 벙커러쉬를 견제한 후 바로 가스를 짓습니다. 그러면서 앞마당에 해처리가 건설되면 본진 해처리에선 저글링 6마리를 뽑아 마린 +scv러쉬를 견제하면서 앞마당에 보낸 드론 한 마리로 성큰 콜로니를 짓습니다.

 

 

 

● 럴커 4-5기로 상대방 조이기!!

 

본진에서 가스가 100이 되면 바로 레어업을 시작하면서 드론 생산을 꾸준히 합니다. 방어는 성큰으로 하면서 레어업이 반정도 됐을 때 히드라덴을 지어서 레이업이 완성되면 바로 럴커 업을 합니다. 그러면서 멀티 있는쪽에는 스파이어를 짓습니다.

 

 

 

이때 상대방이 마린 + 매딕의 조합으로 저희집 앞에 진을 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경우엔 럴커 4-5마리 뽑아서 상대방을 조여나가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서테란의 앞마당 까지 계속 조여나가야됩니다.

 

● 뮤탈+럴커+디바우러+스콜지+디파일러=g.g ^^

 

그후 스파이어가 반정도 완성될 때 빠른 하이브 업을 갑니다. 뮤탈 스파이어가 완성되면 뮤탈을 6마리정도 만든후 상대방 본진으로 약간의 타격을 주면서 럴커로 입구를 막는 식으로 상대방을 어느정도 방해한후 스파이어가 완성되면 그레이트 스파이어로 업을 시킨후 다른곳에 멀티를 시도합니다.

 

 

이때 상대방은 뮤탈과 럴커 때문에 섣불리 나오지 못하기 때문에 아마 무리없이 멀티를 하실수 있을 겁니다. 그래이트 스파이어 업이 되면 가디언을 6정도 뽑은후 디바우러 1, 스콜지 2기 정도와 럴커 6마리 정도로 상대방이 못나오게만 하면서 마구 멀티를 먹습니다. 그후에 디파일러를 생산하면서 럴커+디파일러 조합으로 상대방이 앞마당에 자원을 못먹게 하면 테란으로선 gg를 선언하게 되겠죠..^^

 

● 원바락 패스트와 드롭쉽! 막을 수 있을 것인가?

 

제 빌드오더에서 헛점은 상대방의 원바락 패스트 탱크와 드랍쉽입니다. 우선 원바락 패스트 탱크는 마린+ 탱크이기 때문에 메딕이 없습니다.

그래서 본진에서 히드라와 저글링을 몇마리 뽑게 되면 어렵잖케 밀수 있구여.. 이때 럴커로 가시면 막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드랍쉽은 스파이어 지어지기전에 히드라와 럴커로 잘 막으시면서 스파이어가 터지면 스콜지로 상대방 드랍쉽을 격추시키시면 어렵지 않게 테란을 상대로 승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9)저그 vs 저그

 

..  저그 vs 저그 오버로드끼리 마주친경우..

저그대 저그에서 오버로드끼리 마주친 경우와 마주치지 않은 경우는 상당히 다르다고 봅니다. 그래서 이 상황에 대한 대처 방안을 따로 쓰겠습니다.

 

손자님의,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 백승이라~~ 라는 천만년 통용되는 명언, 물론 스타에서도 통합니다. 하지만 제 생각은 좀 다릅니다. 우선 나의 전술을 알아야 하고, 그다음 알아야 할 것이 적의 전술입니다. 그 다음은 그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자신의 전술의 변환이겠죠. 저는 오버로드끼리 마주친 경우를 상당히 좋아하는데 이유는, 초반러쉬에 당해서 허무하게 죽을 염려가 없기 때문입니다.

 

*스타 초보들이 유의 할점들*

 

12시와 2시는 다른 지역보다 가까워서 스포닝의 차이가 300이상 나게 되면 상당히 위험해 지고, 300 근처라면 성큰을 짓는것이 좋다.

 

6시와 9시는 상당히 먼 거리라서 상대방이 스포닝을 완성 했을때 내가 스포닝을 짓기 시작해도, 성큰을 한개 지으면 저글링 러쉬를 막을 수 있을 정도이다.

 

가스를 캐는 타이밍을 보는 것은 적의 전술을 파악하는데 아주 좋은데, 9드론쯤에 캤을 경우 뮤탈일 가능성이 높으나, 스포닝 또한 빠를 경우 1햇 발업 저글일 가능성도 높다. 그리고 12드론쯤 캤다면 저글링 스콜지일 가능성이 높고, 아예 캐지 않는다면 멀티 4해처리 저글링을 가능성도 있다.

 

스포닝을 짓는 타이밍은 차이가 심할경우 날쌔고 빠른 저글링을 상대로 드론이 처절하게 대항해야 하는 상황을 만들수도 있지만, 스포닝을 짓는 시기는 레어 업그래이드, 즉 뮤탈이 나오는 속도와도 비례한다. 6시와 9시는 상당히 가까워서 뮤탈이 나오는 속도가 많이 차이나면 안된다. 100 이하가 적당. 많이 차이 날 경우, 저글링을 발업 해서 적을 치던가, 계속 압박을 가해서 뮤탈을 만들 여유를 주지 않아야 한다.

 

해처리를 짓는 타이밍은 그가 얼만큼 초반 러쉬에 대한 위험을 감수하고, 빌더를 했는지를 알수 있다. 상대방이 해처리를 지었을 경우 자신도 해처리를 빨리 짓는것이 현명하지만, 스포닝의 차이가 심하게 날경우, 레어업을 빨리 하고 뮤탈을 빨리 뽑는것도 좋다.(유의할점:저글링에 밀리지 말아야 함.)

 

적의 라바. 이것은 붙어있지 않은 경우라도 통용되는데 적의 라바를 유심히 봐야 한다. 라바를 유심히 봐야 하는 타이밍은

1,적의 스포닝이 완성되기 직전: 라바가 변태를 시작했다면, 드론이고 변태를 시작하지 않았다면 저글링을 가능성이 높다. 적이 레어업을 하려고 라바에서 아무것도 만들지 않는 경우도 많다.

2,적의 스파이어가 완성되기 직전: 스파이어가 완성되려고 하는데도 라바들이 꾸준히 변태를 한다면, 적은 저글링 러쉬를 감행 한다는 뜻이 높다. 상대편이 안모은다고, 자신이 라바를 모으려 하다가는 저글링에 본진이 아작날수 있다.

정리 하자면, 어떤 유닛을 생산 하기 직전의 타이밍때 라바를 유심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전술과 상대방의 전술.

위의 사실들을 토대로 상대방과 자신의 전술의 장단점을 알고 상황을 유리하게 이끌어 나가야 합니다.

제 기본적인 빌더를 토대로 여러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오버로드가 갔는데. 9드론 스포닝, 노 가스

자신이 적을 보다면, 적 또한 자신을 봅니다. 이런 경우 저글링을 모아서 쳐들어 오는 경우가 많은데, 12시와 2시의 경우 좀 안전하게 스포닝의 차이를 300 정도로 짓습니다. 6시와 9시의 경우는 상대방이 스포닝을 거의 완성하기 직전에 자신이 스포닝을 짓습니다. 그리고 성큰 러쉬 당하지 않게, 조금 앞쪽에다가 자신의 성큰을 짓습니다. 그러면 적은 초반에 저글링 6마리를 뽑아서 오게 되고, 상대편이 초반에 드론이 아닌 저글링을 뽑았다는 사실 만으로도 상황이 유리해 집니다.(상대편이 히드라를 쓰는것에 유의. 가스가 상대적으로 훨씬 적어서 저글링과 히드라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음.)

오버로드가 갔는데 12드론 2 해처리

자신이 스포닝이 빠를 경우, 그리고 69시의 경우, 스포닝을 빨리 짓고 해처리를 하나 더 지은다음, 본진에 성큰을 짓고, 드론은 아슬아슬 하게 만들면서(중요) 저글링만 죽도록 만들고 스파이어가 완성되면 뮤탈 2마리를 생산한다. 상대편이 스포어 콜로니를 박으면, 그때부터는 드론 만들어도 무관합니다. 스포닝의 차이가 그다지 심하지 않을 경우, 똑같이 2 해처리를 하는것이 현명.(12해처리는 저글 스콜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외에도 오버로드끼리 부딧친 경우의 상황은 얼마든지많지만, 지금 약간 피곤한 관계로

고만 쓰겠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제 기본적 빌더에 맞춘 것이고 자신의 빌더가 저와 다르다면 자신의 빌더의 장점을 살리는 변환을 하는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 제 경우는 가스가 많은 빌더이니 가스를 최대한 활용하게하는 쪽이 게임을 유리하게 풀어 나가는 법입니다.

 

(10)섬맵에서의 필살기 트윈레어

 

포비든존, 인디안 라멘트 등의 반섬맵은 본진 근처에 앞마당 멀티가 있다.

 

반섬맵에서 저그는 오버로드 수송 기능을 업그레이드 한 후에 멀티를 하게 된다.

 

반면 테란은 커맨드센터만 건설하고(더블커맨드) 쉽게 멀티를 한다.

 

그래서 일반 지상맵과 달리 반섬맵에서는 저그보다 테란이 멀티를 일찍 시도할 수 있다.

 

저그는 타종족보다 자원을 많이 확보해야 유닛을 운영할 수 있다. 그런데 테란이 멀티를 먼저 확보함으로써 점차적으로 저그가 불리해지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그는 테란의 멀티가 활성화되는 것을 저지해야 한다.

 

 

 

이번 회에서는 반섬맵에서 자주 사용되는 '트윈 레어' 전략에 대해 알아보겠다. '트윈 레어'는 해처리 2개를 동시에 레어로 변환시키는 체제를 말한다. 이는 오버로드의 수송기능과 이동속도를 동시에 개발하여 빠른 타이밍에 공격을 시도하기 위한 전략이다. 빌드와 운영 체제 및 공격타이밍은 다음과 같다.

 

 

 

먼저 드론을 9기 생산한 후 9번째 드론으로 익스트렉터를 건설한다. 이후 오버로드 한 기를 만들고 소수의 드론을 생산한다. 드론이 약 12기 가량 되면 2번째 해처리를 건설한다. 이때 해처리는 정찰되지 않도록 구석에 숨겨서 짓는다.

 

 

 

오버로드가 테란의 기지에 도착하면 테란의 체제-바이오닉인지 메카닉인지-를 정찰한다. 그리고 오버로드를 테란의 앞마당 지역에 위치시켜 커맨드센터가 추가로 건설되었는지를 살핀다.

 

 

 

더블커맨드임이 확인되면 2번째 해처리가 다 지어질 때까지 계속해서 드론을 생산한다. 트윈 해처리가 완성되면 두 개의 해처리를 레어로 전환한다. 레어가 진행되는 동안 히드라리스크덴을 건설한다. 레어 체제가 갖춰지면 트윈 레어에서 동시에 오버로드 수송기능과 이동속도를 업그레이드한다. 그리고 히드라리스크덴에서 럴커 변태 기능을 개발한다.

 

 

 

저글링과 히드라리스크를 생산하면서 흩어져있던 오버로드를 한 지점으로 모은다. 럴커 개발이 끝나면 히드라리스크를 럴커로 변태시키고 저글링과 함께 오버로드에 태운다. 이후 오버로드 45기를 테란 진영으로 보낸다. 이때 테란 진영 주위에 배치한 오버로드로 테란 기지를 정찰한다. 테란의 방어체제를 확인하고 본진과 앞마당 둘 중 한곳을 택해 공격을 감행한다. 그리고 본진에서 드론을 실어서 멀티 지점으로 옮겨놓는다. 이후 2개의 멀티를 시도한다.

 

 

 

때에 따라서 저글링·럴커 조합 대신 히드라리스크를 이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 히드라리스크덴에서는 럴커 변태 기능 대신 히드라리스크 이동속도를 업그레이드를 한다.

 

본 글은 StarCraft Map Zine에서 퍼온글입니다

 

본 글의 저작권은 StarCraft Map Zine에 있습니다